포유동물은 독창적인 창조물이다. 독창성의 예로 뼈 리모델링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소위 RANK 단백질과 이것과 결합하는 분자인 RANK 리간드(RANKL)는 뼈 리모델링에 있어 주요 조절자이다. 뼈는 칼슘을 젖을 주는 엄마에게 제공하고, 엄마는 우유를 통해 아기들에게 칼슘을 건넨다. 연구팀은 이 시스템이 열 뿐만 아니라 여성의 체온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 결과는 네이처(Nature) 지에 소개되었다.

오스트리아 과학자 Josef Penninger가 이끄는 연구팀은 RANK와 RANKL 복합체 형성에 대해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10년 전, Penninger 박사는 RANK/RANKL 시스템이 RANKL 유전자가 결핍된 쥐의 뼈 손실을 좌우하는 ‘마스터 조절자’임을 보였다. 이 연구는 1999년에, 주로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골다공증을 치료하기 위한 새롭고 견고한 유전적인 증거를 제시했다. RANKL 인간 항체를 이용한 임상 시험이 보고되었으며, 전문가들은 이 항체가 나이와 관련된 뼈 질환을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Penninger의 최근 연구는 RANK와 RANKL이 어떻게 기능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 준다. 지금까지 연구자들은 뇌 속에서 이들 복합체가 어떻게 수행이 되는지 알지 못했다.

Reiko Hanada 박사는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RANKL을 마우스와 쥐에 주입한 후, 어떤 행동 변화가 있는지를 조사했다. ‘대체로, 이물질의 주입은 동물의 지능이나 기능 또는 우리가 감지하지 못하는 미세한 행동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운이 좋았다. 결과는 매우 극적이었으며 분명했다. 동물들은 움직임을 멈췄고 매우 높은 열이 났다.’고 연구팀은 설명한다.

연구팀에 의하면, 단백질은 기존 연구에서 체온을 조절하는 곳에서 제한적으로 발견되었다. 또한 연구 결과는 RANKL의 주입으로 열 반응과 연관된 뇌의 영역이 바뀌었다고 말해 주고 있다. 포유동물들은 감염과 싸우기 위해 체온을 높인다. 일반 마우스가 반응하는 것과는 정반대로, 뇌에 RANK 가 부족한 마우스는 체온을 높여서 감염에 반응하지 않았으며, 이들은 정상인 것처럼 보였다. 이것은 RANK 단백질과 이것의 리간드가 감염과 싸우도록 체온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여성의 체온과 관련해서는, 연구팀은 임신 중, RANK와 RANKL이 수유(lactation)을 조절하기 때문에 체온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추측했다. Penninger 박사팀은 뇌에 RANK가 부족한 암컷 마우스가 대조군 보다 체온이 상당히 올라가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 결과 역시, 뼈 대사와 감염 중 온도 조절을 연결시켜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원문정보: Hanada, R., et al. (2009) Central control of fever and female body temperature by RANKL/RANK. Nature, published online 26 November. DOI: 10.1038/nature08596.

출처 : http://cordis.europa.eu/fetch?CALLER=EN_NEWS&ACTION=D&SESSION=&RCN=3161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네오


Trackback URL : http://group.neoways.com/tc/trackback/66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 74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간 컴퓨터와의 얄팍한 관계 속에서 느낀바 있어 이제 진짜 블로거로써도 한번 살아보고 싶은 네오 하지만 딱히 글쓰는 재주는 없고 그렇다고 박학다식하지도 않으며, 또 주관이 뚜렷한 것도 아니라서 줄 곧 불펌 나르기만 해왔기에.. 할 줄 아는 거라곤 그나마 전공이지 않을까 전공으로 뭐 하나 해 볼 순 없을까 결국 얄팍한 지식의 깊이도 들어나겠지만.. 한번 건들여 봐?

- 네오

Tag Cloud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Bookmarks

Site Stats

Total hits:
954575
Today:
147
Yesterday: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