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cineurin 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 (cyclosporine A, CsA) 의 면역 억제 작용은 T 세포에서nuclear factor of activated T cells (NFAT) 신호기작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CsA는 또한 proteinuric 신장 질환들을 치료하는데도 사용되어져 왔다. CsA의 단백뇨 치료 효과는 면역억제 작용에 기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Nature Medicine` 최신호에는 단백뇨 (proteinuria)에 대한 CsA의 효과는 T 세포의 NFAT작용을 억제하는데 의존하지 않고 신장의 족세포 (podocyte)의 actin cytoskeleton을 안정화시키기 때문이라고 발표되었다 (Nature Medicine, 2008, 14:93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장의 사구체는 매우 특별한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혈장을 선택적으로 여과하여 필수적인 단백질은 다시 혈액으로 돌려보내는 역할을 한다. 미세변화 질환 (minimal change disease (MCD) 과 국소 분절성 사구경화증(focal segmental glomerulosclerosis,FSGS)을 포함하는 다양한 신장 질환들에서 가장 일반적인 공통분모는 소변을 통해 다량의 단백질이 손실되기 때문인데 이러한 병리적 원인은 족세포의 비정상적 기능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족세포 actin cytoskeleton의 다이내믹한 조절은 정상적인 신장의 여과 기능에 핵심적인 작용을 하고 몇몇 족세포 단백질들에 영향을 주는 돌연변이는 acitin cytoskeleton을 재배열시켜 단백뇨 질환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족세포 actin의 다이내믹함을 조절하는 단백질들은 사구체의 여과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

미국 Miami 의대 Peter Mundel박사 연구팀은 Cys가 족세포에서 Rho GTPases의 조절 인자인 synaptopodin의 탈인산화를 매개하는 calcineurin의 작용을 억제하여 궁극적으로 인산화에 의존적인 synaptopodin14-3-3beta 간의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현상을 관찰했다. 또한 연구팀은 이러한 상호작용의 유지는 다시 cathepsin L이 매개하는 단백질 분해 과정으로부터 synaptopodin을 보호한다는 결과를 얻어냈다. 이러한 결과들은 calcineurin 신호 기작의 새로운 견해를 보여주고 있고 단백뇨성 신장 질환들을 치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Synaptopodin과 같은 새로운 calcineurin 기질들은 장기간에 걸친 CaA 치료의 심각한 부작용을 피할 수 있는 단백뇨 치료 약물을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목표물이 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하고 있다.

[2008-10-04] http://www.natur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네오


Trackback URL : http://group.neoways.com/tc/trackback/6

Trackbacks List

  1. หวย

    Tracked from หวย 2020/09/04 00:53 Delete

    Neoways의 막나가는 분자생물학 :: 단백뇨 치료에 효과가 있는 Cyclosporine A의 작용 기작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 74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간 컴퓨터와의 얄팍한 관계 속에서 느낀바 있어 이제 진짜 블로거로써도 한번 살아보고 싶은 네오 하지만 딱히 글쓰는 재주는 없고 그렇다고 박학다식하지도 않으며, 또 주관이 뚜렷한 것도 아니라서 줄 곧 불펌 나르기만 해왔기에.. 할 줄 아는 거라곤 그나마 전공이지 않을까 전공으로 뭐 하나 해 볼 순 없을까 결국 얄팍한 지식의 깊이도 들어나겠지만.. 한번 건들여 봐?

- 네오

Tag Cloud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Bookmarks

Site Stats

Total hits:
948912
Today:
27
Yesterday:
376